로지텍 버티컬 VS MX Master 3S
전문적인 제품 리뷰를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손목이 안 좋은 사람의 리뷰입니다.

최근 손목 통증이 심각해서 마우스를 알아보던 중 두 개의 마우스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둘 다 모두 가성비 있는 제품은 아니라 고민을 많이 하고
유튜브 검색이나 리뷰도 참고해 가면서 고민을 했었는데
공통적인 의견으로
로지텍 버티컬 마우스: 터널증후군이 개선되었다, 적응 기간이 필요하다.
MX Master 3S: 휠 씹힘 현상이 거슬린다. 무겁다. 하지만 대체할 수 있는 마우스가 없다.
저는 손목 통증이 심해서 로지텍 버티컬 마우스를 주문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배송 5분 만에 다시 환불 신청을 하였습니다.
로지텍 버티컬 마우스 리뷰
1. 확실한 부분은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손목이 편안한 57도의 경사)이다 보니 마우스를 잡고 있는 것 자체만으로 손목 통증이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2. 손이 좀 작은 편인데 아무래도 마우스가 꺾여 있다 보니 검지로 클릭할 때마다 의식적으로 손가락 관절에 힘이 들어갑니다.

3. 환불을 결정했던 가장 결정적인 요인인데, 아무래도 일반 마우스보다 손뺨에 닿는 부분이 많다 보니 이 부분에 통증이 생겨서 결국 포기했습니다. (원래부터 안 좋았던 부위인데 버티컬 마우스를 사용하다 보니 더 아파지는 느낌)
확실히 손목에 부담을 덜어주는 마우스는 맞는 것 같지만 위의 이유로...

MX MASTER 3S를 구입했습니다.
MX MASTER 3S 마우스 리뷰
1. 손목 통증 개선 부분은 확실하게 버티컬 마우스를 잡을 때는 거의 못 느꼈는데 MX Master 3S 역시 경사도가 어느 정도 있다 보니 통증은 남아 있지만, 기본에 사용하던 일반 마우스에 비해 손목 통증은 덜했습니다.
2. 나머지 기능들은 참 마음에 들었는데

로지텍 전용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각 버튼마다 원하는 메뉴를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가격은 사악하지만, 문서 작업을 하거나 웹 서핑을 할 때 강점이 많은 녀석이라는 걸 알았습니다. 왜 컴퓨터 작업하는 사람들이 어쩔 수 없이 구입하는지 이해가 됐습니다.
3. 손이 작은 편인데 그렇게 마우스가 크다는 느낌은 없었고 오히려 손에 착 감겨서 손뺨에 닿는 부분이 적었습니다.
무게는 확실히 좀 무거운 편입니다.
4. 기타 (클릭 소리는 무소음, 휠도 부드럽게 돌아가며 휠 모드 전환 기능 덕분에 스크롤이 용이함)
결과적으로 터널증후군이 있음에도 MX Master 3S는 환불하지 않고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3일째 사용하는 중인데 꽤 만족하고 있습니다. 손목 통증 부분은 일반 마우스를 사용할 때보다 덜하지만 여전히 조금 남아 있습니다.
저는 다른 부위 통증 때문에 결국 버티컬 마우스를 포기했지만, 손뺨 부분에 통증이 없었다면 버티컬 마우스를 환불하지 않고 불편하지만 적응하며 사용했을 것 같습니다. 잠깐 잡아 봐도 손목에 무리가 덜 가는 게 느껴집니다.
MX Master 3S 실사용 한 달 후기 Update
장점이 너무 많은 마우스이지만 최악의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휠 씹힘 현상이 종종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가끔 발생하는 증상이지만 사용자에겐 엄청난 스트레스이며, 검색에 나오는 로지텍 UI를 활용한 휠 씹힘 방지 방법을 적용해도 여전히 증상이 발생합니다.
저는 임시방편으로 휠 씹힘 현상이 발생할 때마다 마우스를 껐다 켜는 방식으로 해결하는데, 이렇게 하면 며칠은 잠잠합니다. 휠 씹힘 현상이 발생하시는 분들은 그냥 속 편하게 껐다 키세요.